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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esign] dp & sp
안드로이드/디자인

[Design] dp & sp

2023. 1. 12. 15:56
  • 왜 안드로이드에서 pixel을 쓰지않고 dp를 쓸까?
    • pixel로 디자인을 하면 기기마다 다른 해상도를 가지기 때문에 다르게 표현이 되는 문제 발생
    • 안드로이드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dp를 사용dp
    • dp → density-independent pixel
    • 1dp = 1px이 되는 dpi는 160dpi
    • px = dp * (dpi / 160)
    • 즉, 해상도가 커지면 dpi가 증가
    • 하지만, 해상도에 상관없이 dp를 적용하면 같은 비율로 화면에 디자인

해상도 종류

  • 리소스 추가 시 이미지 파일을 크기별로 만들어 위의 해상도에 맞게 추가해야한다.
  • 필요 시 Zeplin을 통해 자동화 가능

글씨 크기는 sp!!

  • sp → scalable pixels
  • 안드로이드는 설정에서 글씨 크기를 변경 가능
  • sp는 기본적으로 dp처럼 해상도에 대한 처리를 해주는 동시에 설정에서 정해준 글씨 크기까지 고려한다.

✨ 성찰

  • 이때까지 안드로이드 개발을 진행하면서 dp가 해상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막연한 개념을 가지고 개발을 진행
  • 개발을 진행할 때 모든 기기, 해상도에 상관없이 만들 수 있도록 고려를 해야할 필요성을 느낌.
  • 추후에 다른 해상도와 기기에 따라서 어떻게 화면에 나오는지 테스트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있는지 찾아볼 예정.

- 참조

[유튜브]드로이드 코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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